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조영우2009.01.26 13:30
1) 전향력은 지구 자전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지구 자전축의 방향과 수평면이 이루는 각도가 중요합니다.
전향력은 수평면 내에서만 발생하는 힘이 아니며, 연직 방향으로도 작용합니다.

극 지방에서는 지구 자전축과 수평면이 수직합니다.
그 때문에 전향 효과는 모두 수평면 내에서만 나타나며, 연직면에서는 전향 효과가 없습니다.

반면, 적도 지방에서는 지구 자전축과 수평면이 나란합니다.
그 때문에 전향 효과는 모두 연직면 내에서만 나타나며 수평면에서는 전향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연직면 내에서 일어나는 전향 효과는 실제 운동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연직면 내에서는 압도적으로 큰 힘인 중력이 물체의 운동을 거의 전적으로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푸코진자의 진동면의 회전은 수평면 내에서 일어나는 운동이므로 연직 방향의 전향 효과는 그다지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푸코진자의 진동면의 회전은 극 지방에서는 매우 빠르게 일어나지만, 적도 지방에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중위도 지방의 경우 연직면과 수평면의 전향 효과가 중첩되어 나타나는데, 극 지방으로 갈수록 수평면 내의 효과가 커지며 적도쪽으로 갈수록 연직면 내의 효과가 커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푸코진자의 진동면의 회전 주기는 극 지방에서의 회전 주기를 sin(위도)로 나눈 것과 같아집니다. 적도 지방의 위도가 0이므로, 이 관계식은 적도 지방에서는 회전 주기가 무한대, 다시 말해서 진동면이 회전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크기 제한 : 2.00MB (허용 확장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