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기후

허리케인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by 조영우 posted Sep 11, 2017 Views 105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허리케인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2015-09-11 KST


최근 들어 멕시코만과 대서양 적도 해역에서 허리케인이 빈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허리케인 Harvey가 텍사스주에 많은 피해를 준 후, 이어서 Irma가 발생하여 플로리다에 상륙하면서 어마어마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카리브해의 섬에서는 이미 많은 재산 및 인명 피해를 가져왔습니다. 


허리케인의 발달은 기본적으로 적도 근처에서 동쪽으로부터 서쪽으로 이동하는 불안정한 파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의 건조하고 뜨거운 공기가 대서양의 습하고 상대적으로 서늘한 공기와 상호작용하면서 이 지역에서 바람은 평균적으로 서쪽으로 붑니다. 이 편동풍(동에서 서로 부는 바람)의 풍속은 고도가 약 3km 정도인 하부 대류권에서 최대 풍속을 갖습니다. 


어느 지역에서 평균적으로 부는 바람을 평균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달리 표현하여 이 지역의 평균류는 편동풍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빠른 바람을 제트류(jet stream)이라고 하는데, 이 지역의 제트류는 아프리카 편동 제트류(African easterly jet)라고 합니다. 편동 제트류는 때로 남북으로 굽이치며 파동을 만들어내며 이 편동풍 파동 또는 열대 파동이 발달하여 열대 저기압이 됩니다. 이 제트류는 9월에 가장 강해지며, 그에 따라 허리케인의 발생도 9월에 가장 빈번해집니다. 


Youngwoo Cho Photography: 405454 &emdash;

제공: NOAA/NWS, National Hurricane Center, http://wxshift.com/news/graphics/hurricane-season



편동풍 파동은 대서양 서쪽의 뜨거운 표층 해수 근처의 습한 공기를 상승시키면서 강력한 허리케인으로 발달시킵니다. 제트류의 속력 외에도, 해수 온도가 높을수록 허리케인은 더욱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덧붙인 동영상은 이러한 허리케인의 발달 과정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Most hurricanes that hit the US come from the same exact spot in the world, https://youtu.be/2IvdSIBSVok



조영우



Who's 조영우

profile
  • 과학 저술 및 자연사진가
  • 푸른행성의 과학어스블로그의 저술 및 편집자
  • 지질학 박사과정 및 강의 조교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 과학교육 석사 수료 (대기과학), 천문학 이학 석사, 과학교육 석사 (천문학)
  • demishrain@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