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ronomy

피기백 촬영을 위한 장비

by 조영우 posted May 26, 2009 Views 19976 Likes 0 Replies 0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Attachment

천체 사진 촬영법은 크게 고정 촬영과 추적 촬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추적 촬영은 다시 피기백 촬영과 주경통 촬영으로 나뉩니다. 주경통 촬영은 사진기를 주경통의 광학계에 부착하여 촬영하는 방법으로서 직초점 촬영, 투영 촬영, 무초점 촬영(afocal) 등으로 나뉩니다.


피기백 촬영은 추적 촬영의 일종으로서 주경통 광학계를 사용하지 않고 사진기의 렌즈를 사용합니다. 망원경의 추적 기능을 활용하면서도, 광학계는 망원경의 것을 사용하지 않고 사진기의 렌즈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망원경의 광학계는 초점길이가 길기 때문에 시야가 좁아서 밤하늘의 넓은 영역을 촬영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사진기의 렌즈는 망원경의 경통(대물렌즈)에 비해 초점길이가 훨씬 더 짧기 때문에 별자리나 밤하늘 촬영에 유리합니다. 특히, 초점길이가 매우 짧은 광각 렌즈를 활용할 경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기백 촬영은 추적 촬영이기 때문에 긴 노출 시간을 주면서도 점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정 촬영을 통한 점상 촬영은 별 자취가 남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출 시간을 짧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초점길이가 짧은 사진기의 렌즈를 이용하기 때문에 망원경의 추적 성능이 우수하지 않더라도 점상 촬영이 가능하며, 심지어 미동 핸들을 수동으로 조작해서 촬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문적인 천체 사진가와 같은 우수한 장비를 보유하기 어려운 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매우 좋은 촬영법입니다.


피기백 촬영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1. 사진기


사진기에 대한 서술은 '일주운동 촬영을 위한 장비'에서 다룬 내용과 같습니다.

 

2. 사진 렌즈


망원경의 경통이 아닌 사진기의 렌즈를 활용해야 하므로 사진 렌즈가 필요합니다. 촬영 목적에 따라 다양한 초점 길이의 사진 렌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은하수를 단일 샷으로 촬영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광각 렌즈가 필요합니다.

 

3. 추적 가능한 가대(마운트)


피기백 촬영은 추적 촬영의 일종이므로 추적 기능이 있는 가대가 필요합니다. 추적이 안되더라도 미동 핸들을 수동으로 구동하여 제한적으로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4. 피기백 마운트


망원경의 가대나 경통의 경통 밴드 등에 부착할 수 있는 피기백 마운트가 필요합니다.

 

5. 헤드


피기백 마운트 위에 부착하여 사진기를 자유롭게 회전시키는 데 필요한 헤드입니다. 3-way, 볼헤드, 그립 등의 형태가 있습니다.

head_slik.png

< 삼각대 헤드, http://www.danawa.com/ >

sbh-200ds.png

< 삼각대 헤드, 볼타입, http://www.danawa.com/ >

 

 

6. 케이블 릴리즈


'일주운동 촬영을 위한 장비'에서 다룬 내용과 동일합니다.

 

 

 

푸른행성의 과학, http://www.skyobserver.net/

 

 

Who's 조영우

profile

Atachment
Attachment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