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ronomy

개기일식 때 관측할 수 있는 현상

by 조영우 posted Jul 18, 2009 Views 29221 Likes 0 Replies 2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ESCClos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그림자 띠, Shadow bands일식이 진행될 때 달이 해를 처음 침범하는 일을 제 1 접촉이라고 합니다. 달이 해와 지구 사이를 지나가면서 제 1 접촉이 일어나 그림자를 지표에 드리우기 시작하면 해의 서쪽부터 갉아먹으며 동쪽으로 이동합니다. 달이 계속 동쪽으로 이동하여 해가 마치 그믐달과 같은 모습이 되면 하늘은 충분히 어두워집니다. 이 무렵이면 지표의 편평한 대지 위에서는 얇은 그림자 띠(Shadow Bands)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자 띠들은 지구 대기의 불규칙성 때문에 나타나며 개기식 직후인 제 3 접촉기에도 볼 수 있습니다.

 

▶ 개기식 직전에 발생하는 그림자띠. Liverpool Astronomical Society [1]

 

전통적으로 얇은 그믐달 모양의 해가 대기를 비출 때 빛이 불규칙한 대기를 비추면서 밝고 어두운 무늬가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Stuart Eves 박사는, 달의 그림자가 초음속으로 진행한 결과 고주파의 불가청음이 발생하고, 이 때문에 달 그림자 앞쪽에 충격파가 발생함으로써 만들어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개기식의 직전과 직후에 관찰되는 다이아몬드 반지, 2009년 7월 22일, Youngwoo Cho그믐달 모양이 사라져 가면서 해가 달 너머에서 자취를 감추기 직전에는 다이아몬드 반지(Diamond ring)가 관측됩니다. 달을 둘러싼 광채가 반지처럼 보이고 마지막 광채를 뿜어내는 햇빛이 마치 다이아몬드처럼 보이는 데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 개기식의 직전과 직후에 관찰되는 다이아몬드 반지, 2009년 7월 22일, Youngwoo Cho

 

그믐꼴마저 사라지면 해 둘레로 작은 염주알 같은 것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것을 베일리의 염주(Bailey's Beads)라고 합니다. 이것은 개기식 직후인 제 3 접촉기에 해의 서쪽 가장자리에서도 볼 수 있다. 이 염주알들은 달 표면에 분포하는 계곡들을 지나 도달하는 것입니다.

 

bailey_beads.jpg 

▲ 베일리의 염주 (Bailey's Beads), Stephan Heinsius

 

 

개기식 순간의 코로나, Murray Alexander  이 광경이 지나면 하늘은 갑자기 어두워집니다. 이 때 지평선을 바라보면 마치 노을진 것처럼 하늘은 360도 전체에 걸쳐 발그레한 홍조를 띱니다. 완전한 개기식 상태가 되면, 해의 코로나가 사방으로 광채를 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코로나를 볼 수 있는 순간은 오로지 이때 뿐입니다.

 

▶ 개기식 순간의 코로나, Murray Alexander

 

개기식 때에는 코로나 뿐 아니라 붉은 채층과 채층 밖으로 빠져나와 있는 홍염도 볼 수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달의 본그림자가 드리워지는 지상에서는 밝은 별과 행성들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개기식 때 보이는 하늘에는 밝은 천체가 매우 많습니다. 행성인 금성과 화성 및 수성을 비롯하여, 겨울밤의 화려한 별자리들이 하늘을 수놓을 것입니다. 천랑 시리우스를 비롯하여, 베텔기우스, 리겔, 프로키온, 폴룩스, 카스토르, 카펠라, 레굴루스 등이 해 둘레의 화려한 하늘을 선사할 것입니다. 해 가까이 근접한 혜성이 충분히 밝다면 역시 관측할 수 있습니다. 이대암 영월곤충박물관장이 한국인 최초로 발견한 혜성 Yi-SWAN이 해에서 14도 가량 떨어진 쌍둥이자리에 있기는 하지만, 밝기가 10.42등급으로 관측은 어려울 것입니다.

 

개기일식밤하늘.jpg 

▲ 2009년 7월 22일 개기식 때 중국 통샹 인근에서 보이는 하늘

 

 

개기식이 지나면 달의 그림자가 지나가고 햇빛은 해의 서쪽 가장자리에서 빠져나오기 시작합니다. 코로나가 사라지고 베일리의 염주가 몇초 동안 보힙니다. 그 다음 가는 초승달 모양으로 보이다가 하늘이 밝아지고 달은 광명의 숲으로 미끄러져 들어갑니다.


참고 문헌

[1] Strach, E. (1998). Shadow band images taken from video, Liverpool Astronomical Society, https://www.liverpool.ac.uk/~ggastro/ES.obs.html (최근 열람일: 2017년 3월 24일); 원본 기사 작성 후 참고 문헌을 추가함. 

[2] 조영우 (2009). 다이아몬드 링, 7월 22일 개기일식 (2009년), 푸른행성의 과학, http://www.skyobserver.net/387417 (최근 열람일: 2017년 3월 24일); 원본 기사 작성 후 그림을 교체함. 


조영우

demishrain@gmail.com

어스블로그 | 푸른행성의 과학 | Youngwoo Cho Photography

Who's 조영우

profile

?
  • ?
    케플러 2009.12.03 11:36

    플레어는 개기일식때 관측할 수 없나요?

  • profile
    조영우 2009.12.03 23:11

    홍염처럼 장대한 것도 맨눈으로 보이지 않고 망원 렌즈나 망원경으로 봐야 보입니다. 플레어를 맨눈으로 보기는 어렵겠죠. 적절한 구경의 망원경으로 확대 촬영한다면 (그리고 경우에 따라 대비를 더 좋게 해주는 필터를 사용한다면) 관측 가능할 것입니다. 그런데 해본 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