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과 우주

화성 내부 탐사선 '인사이트' 착륙 성공

by 조영우 posted Nov 27, 2018 Views 64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화성 내부 탐사를 위한 NASA의 인사이트 (InSight) 착륙선이 한국 시간으로 오늘 새벽 5시쯤 성공적으로 화성 표면에 착륙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는 InSight의 착륙 당시 임무 통제실의 상황이 녹화된 유튜브 영상입니다.  



인사이트 임무에 관해 몇 가지 정보를 간략히 정리합니다. 

  • 임무 명칭: InSight - Interior Exploration using Seismic Investigations, Geodesy and Heat Transport의 약칭. 
  • 임무 개요: 화성의 내부 (지각, 맨틀, 핵)을 연구하기 위한 최초의 행성 내부 전문 탐사선입니다. 형태로는 착륙선으로서, 이동형 탐사차량(rover)이 아니라 고착형 탐사선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지진파, 측지, 열류 감지 등을 통해서 화성 내부의 구조와 화학조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어떻게 고체 행성체가 형성되고 진화하여 행성이 되는지를 알려는 겁니다. 이외에도 화성의 판구조운동이 얼마나 활발한지를 연구하고 운석 충돌률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 착륙 지점: 인사이트가 착륙한 곳은 엘리시움 평원(Elysium Planitia)입니다. 아래의 화성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ars.nasa.gov/maps/explore-mars-map/fullscreen/ 지도의 가운데를 지나는 세로선이 본초자오선이고 이 평원은 오른쪽 끝에 있습니다. 위 사이트에서 Elysium Planitia를 검색하면 위치를 알려줍니다. 이전의 탐사 임무 장소도 책갈피(bookmark)를 찾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사진은 착륙 첫날 (Sol 0) 인사이트가 로봇 팔에 부착된 장비 배치 카메라 (IDC)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화각은 45도 * 45도입니다. 사진 왼쪽에 보이는 것이 지진계이고 오른쪽 끝이 로봇 팔, 그 사이에 끼어 있는 것이 로봇 손입니다. 로봇 손에는 기계 손가락이 다섯 개 달려 있어서 물건을 잡는 데 사용됩니다. 탑재된 장비를 로봇 팔로 옮겨서 배치할 때에 장비를 잡는 데 사용됩니다. 아래 링크에 있는 인사이트 반응형 이미지에서 부품을 클릭하면 각 장비의 이름과 용도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mars.nasa.gov/insight/spacecraft/about-the-lander/

Sol 0: Instrument Deployment Camera (IDC)


참고 문헌
?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