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권

[답변] 충돌형 경계의 진원 깊이

by 조영우 posted May 25, 2006 Views 13046 Likes 2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충돌형 경계는 대륙판과 대륙판이 수렴하는 경계이다 보니 섭입이 일어나지 않고, 그 결과 판이 매우 깊은 곳까지 침강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충돌형 경계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얕은 곳에서 중간 정도의 깊이까지 발생하는데요.. 문제는 심발 지진과 천발 지진의 구분을 어떻게 하느냐가 되겠지요. 그런데, 이 구분 체계에 약간의 모호성이 있습니다.

진원의 깊이에 따라 천발, 중발, 심발 지진으로 나누기도 하고, 천발 및 심발로만 구분하기도 하는데, 후자의 경우 그 구분 기준이 대략 100km 가량입니다. 앞의 방식으로 구분하면 충돌형 경계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천발에서 중발까지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 뒤의 구분 방식으로 보면 그것이 심발 지진으로 이해될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충돌형 경계에서는 심발 지진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표현은 좋지 않은 표현으로 생각되구요. 그냥 "천발에서 중발까지의 지진이 발생하는데 그것을 심발로 이해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진원의 깊이 구분 방식은 명확하지 않고, 그것을 명확하게 나눌만큼 의미있는 일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굳이 문항으로 제시하여 "충돌형 경계에서 심발 지진이 발생하느냐 안하느냐"를 묻는 것은 의미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문제집에는 이런 예의 문항들이 많지요. 문항을 위한 이론 체계가 흔히 존재합니다. 학문적으로는 별로 의미없는 것들을 가지고 굳이 세밀하게 구분하여 맞는지의 여부를 가려내라는 문항들 말이죠.. 그런 문항들에 연연할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