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자연탐사학교 (강석철, 김준영, 김지연, 박정웅, 박창용, 이병화, 전영호, 조후자, 황석규)
출판사: 청어람미디어
출판연도: 1판 2008년
지구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천재 지변 현상에 대하여 소개하고 그 배경 원리를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의 부제는 ‘지구속부터 우주까지 천재지변에 숨겨진 과학원리’입니다. 개정된 고등학교 지구과학1 교과서가 이전에 비해 천재지변에 대한 현상의 기술과 그 과학 원리의 이해에 좀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새 교육과정의 지구과학1을 학습하는데 폭넓은 배경 지식을 제공할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의 대기 운동 탐사는 태풍의 과학과 인간 및 지구에 대한 영향, 번개와 천둥의 발생 원리, 토네이도의 형성 원리와 그 일생 및 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한 예보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장의 지각 운동 탐사에서는 지진과 화산 및 산사태를 주요 주제로 하여, 지진과 화산이 판구조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지진 재해의 특성은 어떠하며 어떻게 예보할 수 있는지, 화산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분출 메커니즘은 어떠한지, 화산의 영향은 무엇인지, 산사태는 어떻게 발생하며 그로 인한 피해는 무엇이고 방지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지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지구 온난화와 대기오염 및 물 부족 현상을 다루고 있는 3장의 지구 환경 탐사에서는 과거의 기후 변화 기록과 미래의 기후 변화 예상 및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 봄철 우리나라의 대기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는 황사의 발원지와 이동 경로 및 그 영향과 대비책, 세계의 물 부족 현황과 물 부족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일 등을 다루었습니다. 4장의 우주 변동 탐사는 외계에서 인류를 끊임없이 위협하는 천체 충돌 현상과 그에 대비하여 인류가 기울일 수 있는 노력, 그리고 지구자기권의 형성 원리와 역할을 다루고 있습니다. 책의 끝 부분에서는 천재지변에 관한 여러 영화들을 소개하여 흥미를 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