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우주탐사 매뉴얼
초판 발행일: 2023년 7월 14일
지은이: 김성수
펴낸곳: (주)위즈덤하우스
지난 금요일에 저에게 배송된 책입니다. 제가 주문하지는 않았습니다. 책 제목이 우주탐사 매뉴얼인데 부제인 것처럼 보이는 "Physical Understanding of Space Exploration"이 표지에 제목과 함께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책을 군데 군데 빠르게 읽어보았습니다. 지은이가 책머리에 쓴 '이 책은 우주 탐사 전반에 대한 물리학적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라는 말이 이 책이 어떤 책인지를 잘 드러내는 것 같습니다. 책은 아래와 같이 7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뉴 스페이스 시대의 시작
2부. 비행기로 올라가기
3부. 로켓으로 올라가기
4부. 우주 엘리베이터로 올라가기
5부. 지구 궤도에 진입하기
6부. 궤도 바꾸기
7부. 다른 천체로 가기
책이 다루는 주제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우주 탐사와 우주 개발에 관심있는 학생이나 지구과학 또는 물리학 교사들이 알고 싶었을 법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으니까요. 저도 바로 독서를 시작했는데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읽어볼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용의 난이도로 본다면 고등학교 학생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닙니다. 지은이가 책머리에 쓴 것처럼 이 책은 대학 1학년 수준의 기초적인 물리학을 이해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 쓰여졌습니다. 미분과 적분도 꽤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 물리학과 수학을 평균 이상으로 공부한 자연 계열 전공의 대학생이라면 흥미롭게 읽을만한 책입니다.
지구과학이나 물리학 교사로서는 이 책에 서술되어 있는 우주 탐사의 역사와 항법, 추진력, 궤도 운동 등 우주 탐사에 필요한 각종 기술과 공학을 학생들에게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 등의 프로그램에서 쉽게 풀어서 흥미롭게 소개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읽는 방식으로 독서 교육을 지도한다면 학생이 물리학과 수학에 압도되지 않으면서도 관심을 갖고 읽도록 도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