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브라이언 메이 Brian May라는 이름보다는 브리티시 록밴드 퀸 Queen의 기타리스트로 더 유명합니다. 보컬인 프레디 머큐리가 세상을 떠난 이후 활동이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퀸의 음악은 여전히 전세계의 대기를 풍미합니다. 퀸은 2007년 영국 BBC가 실시한 투표에서 비틀즈를 물리치고 영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밴드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Love of my life, We are the champions, Bohemian Rhapsody 등은 첫 소절만 들어봐도 금새 알 수 있는 유명한 곡들입니다.
브라이언 메이는 밴드 퀸의 창립 멤버이기 이전에 천문학자였습니다. 그는 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박사과정을 밟는 동안 행성간 티끌과 황도광 관련 연구를 수행했고, 1972년에는 MgI Emission in the Night Sky Spectrum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네이처에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Nature, Vol.240, No.5381, pp.401-402, December 15, 1972) 이 시기는 그가 퀸과 함께 영국 내에서 대성공을 거두기 시작하던 때였습니다. 70년대 중반에는 이미 전세계적으로도 이름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네이쳐에 게재된 메이의 논문 리프린트입니다. 음반으로 치면 싱글 앨범입니다.
출처 : B.H. May의 박사학위 논문 중
공연 중인 브라이언 메이입니다.
음악에서의 대성공으로 인해 메이는 학위과정을 미룰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처음 천문학에 발을 들여놓은지 30년을 넘겨서야 박사학위를 취득합니다. 2007년의 일이죠. 여기를 클릭하면 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승인된 브라이언 '해롤드' 메이의 이름이 선명한 논문 요약을 볼 수 있고, 여기를 클릭하면 그의 박사학위 논문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현재 논문은 비공개로 전환되었습니다). 프레디 머큐리가 죽고난 후에는 Too Much Love Will Kill You를 직접 부르기도 했습니다.
다음은 메이가 1971년에 촬영한 황도광 사진입니다. 논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B.H. May의 박사학위 논문 중
논문에는 메이의 과거의 모습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 메이가 황도광을 촬영하기 위해 사용했던 실로스탯(coelostat) 옆에 서있는 모습이 눈에 뜨입니다. 실로스탯은 천체의 일주운동에 관계없이 빛이 고정된 망원경으로 입사되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편평한 거울이 모터에 의해 회전하면서 고정된 망원경으로 빛을 반사시켜줍니다.

출처 : B.H. May의 박사학위 논문 중
황도광을 일으키는 행성간 "티끌"(interplanetary dust)에 관한 그의 논문은 이렇게 밴드 캔자스의 가사로 마무리 됩니다.
'우린 모두 바람 속에 흩날리는 티끌...'
"Dust in the wind... All we are is dust in the wind...."
조영우
어스블로그 | 푸른행성의 과학 | Youngwoo Cho Photograph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