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온난 고기압과 한랭 고기압의 비교

by 조영우 posted Feb 08, 2006 Views 10394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대기의 대순환 및 편서풍 파동과 연관하여 아열대 지방에서 발생하는 고기압이 온난 고기압입니다. 그런 이유로 아열대 고기압은 온난 고기압인 경우가 많습니다. '온난'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공기가 비교적 따뜻하기 때문인데, 이것은 이 고기압을 형성한 공기가 적도수렴대에서 상승하여 이동해 왔기 때문입니다. 이 공기는 적도수렴대에서 뇌우를 형성하면서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온난 고기압을 형성하는 공기는 "상대적으로" 온난하고 건조합니다.

한랭 고기압도 알고 계실 듯 한데요.. 추운 지방에서 공기가 냉각되면서 무거워져서 지표 쪽으로 내려 앉으면서 생기는 고기압을 의미합니다.

궁금해 하시는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고기압은 주위에 비해 공기의 개수 밀도가 더 높기 때문에 생긴다는 점을 이해하셔야겠습니다. 공기의 개수 밀도가 더 높으면 기압은 주위보다 더 높습니다. 공기의 개수 밀도가 주위보다 높아지는 주요한 이유로는 '기류의 퇴적'을 들 수 있겠습니다. 어떤 이유로 인해 특정 지점에 기류가 모이면(퇴적되면) 그 지점의 기압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기류가 퇴적되는 방법에 있어서 온난 고기압과 한랭 고기압은 방법이 다릅니다.

온난 고기압은 편서풍 파동과 연관하여 대기권 상층에서 기류가 수렴하는 지점에서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기류가 수렴하는 메커니즘을 모르시겠다면, 이 홈페이지의 [하늘 이야기]-[기압과 대기 순환]에 있는 "편서풍 파동의 골 동쪽에는 저기압, 서쪽에는 고기압이 생긴다"라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류의 수렴, 다시 말해 기류의 퇴적의 결과 주위보다 기압이 높습니다. 이 지점이 온난 고기압의 최상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높은 기압을 해소하기 위하여 기류는 하층으로 이동하지만 상층에서 지속적으로 기류의 퇴적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기압은 좀체로 해소되지 않고 지표까지 이어집니다. 그리하여 대기권 상층부터 지표까지 길게 이어지는 고기압 영역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한랭 고기압의 경우 공기를 퇴적시키는 메커니즘은 복사 냉각입니다. 지표면의 복사 냉각으로 인해 지표면 근처부터 공기들이 지표면을 향하여 퇴적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점차 상층으로 이어지지만, 지표면의 복사 냉각의 영향권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공기의 퇴적은 지표면에서 그리 멀지 않은 지점에서 멈춥니다. 이 지점 위쪽 영역은 공기를 하층부에 빼앗겨 소강 상태가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기압을 유지하지만, 공기가 퇴적된 하층부는 높은 기압을 유지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온난 고기압의 경우, 공기를 퇴적시키는 요인이 대기권 상층에 있고, 그곳부터 고기압의 압박이 지표면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온난 고기압은 상층부터 하층까지 전체에 걸쳐 주위보다 높은 기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온난 고기압은 키가 큰 고기압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한랭 고기압의 경우, 공기를 퇴적시키는 요인은 지표면의 복사 냉각이고, 그 때문에 고기압의 여파가 하층부터 상층을 향하지만, 지표면의 복사 냉각의 영향권이 지표 가까운 곳으로 국한되기 때문에 고기압 영역은 지표면에 가까운 일부로 제한됩니다. 한랭 고기압이 키가 작은 고기압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 푸른행성의 과학 - http://www.skyobserver.net/ ]

모바일로 이 글 보기:

QR Code

조영우

푸른행성의 과학 |  유튜브 채널 |  3D 지구과학 |  가상지구과학 VirGL |  Youngwoo Cho Photography

이 글을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N 블로그 𝕏 트위터 F 페이스북 Band 밴드 🔗 주소복사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