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갑니다 ^^
이번 평가원 지구과학II 에서 두 문제 여쭤봅니다.
먼저 18번에서요,
고유운동을 구할 때 말입니다, 문제에서 그림이 제시되었으므로 고유운동의 정의에 맞게 A와 A'(공간운동 후 위치), B와 B'을 찍은다음에 태양에서 각각 반직선을 그어서 이루는 각을 직접 그려서 풀었거든요? 아무리 봐도 B에서 이루는 각이 더 크게 보이는데 말이에요. 혹시나 해서 거리도 봤는데 5pc, 10pc이어서 대략 1:2비율도 맞는 거 같아서요. 그래서 저는 시험볼때 그림으로 풀어서 B가 고유운동이 더 크다고 했는데 그게 아니었더라고요... 제가 어디서 잘못 된 건가요? 저도 V_{t}=4.74{mu}{r}이라는 공식도 알고 있었는데 수능에서는 그런 계산적인 것을 먼저 요구하기 전에 그림 같은 거에 의해서 쉽게 푸는 것을 더 중시한다는 것도 들었고 해서 그림으로 풀었는데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20번에서요 문제는 ㄷ인데요
온갖 해설 강의를 듣고 교과서와 각종 교재를 찾아봐도 맥동변광성에서 반지름을 판단하는 내용은 본적이 없는데 ㄷ번 보기를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풀이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평가원 이의제기 해설을 봐도 이해가 안되요. 저는 시험볼때 광도는 주기-광도 관계로 아니까 슈테판-볼쯔만 법칙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온도'에 대한 정보를 모르니까 '반지름'에 대해서는 '모른다'라고 판단했거든요..
마지막, 혹시 2010년에 우리나라 근처에서 일어날 만한 특별한 천문현상이나 기상현상이 없나요? 예를들어 올해 일식같은거요. 작년 시험 문제 보니까 어떻게 09년 07월 22일 일식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배껴서 냈더라고요, 게다가 자료도 NASA에서 만들어서 뿌린 자료였고요 (시험에 나왔던 그 그림이 7월 22일 아침 일간지에 나온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ㅠㅠ)
수능전날까지 꼭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18번.
고유운동은 1년 동안 별이 접선 방향으로 움직여간 선 길이에 대응하는 각크기입니다. 아래 그림의 θA와 θB가 고유운동입니다.
별이 실제 이동해간 선길이가 같다고 하더라도 그에 대응하는 각크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해의 선크기는 달에 비해 훨씬 더 크지만 그 각크기는 거의 비슷해보이지요. 해가 달보다 훨씬 더 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별 B가 접선방향으로 이동해간 거리(LB)는 별 A가 이동해간 거리(LA)보다 더 깁니다. 하지만, 별 B는 별 A의 두 배 거리에 있습니다. 과연 어떤 것의 각크기가 더 커보일까요?
그림을 이용해 간단히 계산해보겠습니다. 삼각법에 따라 LA=(1/2)vT, LB=(1.732/2)vT입니다.그리고 중심각과 호의 길이에 관한 관계를 이용하여 고유운동을 구하면
θA = (1/10)vT
θB = (1.732/20)vT
입니다. θB보다 θA가 더 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