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층에서는 굴뚝연기가 수평방향으로 얇게 퍼지고
불안정층에서는 연직운동이 활발하여 상하로 요동치고
중립층에서는 공기가 이동한 위치에 그대로 있기 때문에 원뿔형을 퍼진다.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질문은?
1.중립상태에서 바람이 불면 그냥 안정상태처럼 옆으로 퍼져 나가야 할 것 같은데 왜 원뿔모양으로 퍼져나가야 하는지?
2.불안정상태에서는 위로올라가는 연기는 계속 위로, 아래로 내려간 공기는 계속 아래로 가게되면 오히려 이 경우 원뿔형 모향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왜 위 아래로 요동 치는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특별히 안정하거나 불안정하지 않은 정적인 방에서도 담배 한 모금을 조심스레 뱉어놓으면 담배 연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리저리 확산되어 이동합니다. 점점 퍼지고 옅어지죠. 공기를 이루는 기체 분자들이 중립적인 대기라고 해서 얌전하게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특별히 안정하지도 불안정하지도 않은 대기 상태라 하더라도 굴뚝 출구를 벗어난 기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퍼지고 바람을 따라 굴뚝에서 멀어집니다. 그러니, 굴뚝에서 멀수록 확산된 형태를 할 것입니다. 꼭 원뿔 모양은 아니어도, 굴뚝 출구부터 벌어지는 고깔모자같은 형태가 되겠죠. 안정한 대기의 경우 굴뚝 연기가 상하로 확산되지 않는 것은 대기 상태 때문에기류의 연직 운동이 크게 억제되기 때문입니다.
불안정한 대기의 특징은 기류의 연직 운동이 활발하다는 것입니다. 대기의 여기저기에서 공기덩이가 쉽게 상승하고 하강합니다. 굴뚝 출구에서 퍼져나온 연기가 상승하는 공기덩이의 영역을 지날 때는 위로 솟구칠테고, 하강하는 공기덩이의 영역을 지날 때에는 아래로 떨어질테니, 연기는 굴뚝에서 멀어지면서 자연스레 위아래로 굽이치게 됩니다.